
3M은 단순한 '제품'을 넘어 혁신과 창의성을 상징하는 브랜드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포스트잇부터 산업 현장의 필수품인 각종 테이프와 보호 장비까지, 3M의 존재감은 실로 막강합니다. 브랜드 탄생과 성장 3M은 1902년 미국 미네소타에서 작은 광산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당시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라는 긴 이름의 이 회사는 채굴한 광물의 낮은 품질로 인해 사업 실패 위기에 처했습니다. 하지만 3M은 좌절하지 않고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연마재와 샌드페이퍼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혁신의 길을 개척했고, 이는 실패를 발판 삼아 새로운 성공을 일궈낸 대표적인 사례로 남았습니다. 혁신을 이끈 기업 문화 3M 혁신의 핵심은 바로 15% 룰' 이..